안드로월드

지난 10여년간 급격하게 발전되고 변화된 기술로 스크린을 이용한 학습방법이 교육학의 지각 변화를 일으킨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오늘날 한국을 포함한 세계 많은 나라에 거의 모든 교실에는 스마트 보드, 크롬 북, 태블릿, 스마트 폰과 같은 화면이 설치되어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교육과의 접목이 당연한 진화로 받아 들이고 있는데요.

 사실 교육에서 스크린의 노출(컨텐츠의 부망비하고 과도한 노출을 포함)은 아이들에게 더 나쁜 교육 결과를 가져 다 줄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임상시험을 통해 이렇게 과도한 노출로 ADHD 증가 , 화면 중독 , 공격성 증가 , 우울증 , 불안증세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많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6년  타임지(Time magazine)는 교육현장에서 기술이 어떻게 교육 성과를 악화 시키는 지에 대한 기사를 냈으며, 200 건이 넘는 연구에서 화면 시간이 ADHD, 우울증, 불안, 공격성 증가, 정신병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스크린과 디지털 컨텐츠는 이제 어디에나 있고 손만 뻗으면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거 같습니다. London School of Economics 의 2013 년 보고서 에 따르면 미국의 3-4 세 아동 중 25 %가 인터넷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덜란드에서는 무려 78 % 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모든 십대의 97 %가 비디오 게임을하고 하루에 두 명 중 한 명은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접하게 되면 많은 부모들은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몇시간을 노출시켜야 안전한지요?'라는 질문을 하게 될텐데요.

실제로 미국 소아과 학회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는 2016 년에 가족에게 기기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크린 시간 권장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

● 18 개월 미만 :  영상통화 이외의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디지털 미디어를 소개하려는 18 ~ 24 개월 아동의 부모는 양질의 컨텐츠를 선택하고 자녀와 함께 시청하여 자신이보고있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 2세에서 5세 사이 : 양질의 컨텐츠에 한해 하루 1 시간으로 제한하십시오. 부모는 자녀와 미디어를 함께보고 그들이 보고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주변 세계에 적용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 6세 이상 : 미디어 사용 시간 및 소비하는 컨테츠 유형을 일관되게 제한하고 미디어가 적절한 수면, 신체 활동 및 건강에 필수적인 기타 행동을 대신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 저녁 식사 또는 운전과 같이 미디어가 없는 시간을 함께 지정하고 침실과 같이 집에 미디어가없는 위치를 지정하십시오.

●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을 포함하여 온라인 시민권 및 안전에 관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십시오.

 

양질의 적절한 스크린 노출과 디지털 컨텐츠는 교육적 일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는 재미 있고 디자인이 잘 되어 있고 효과적인 앱과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양질의 교육용 앱이 아이들이 더 빨리 학습하는 데 분명 도움은 된다고 합니다 .


 하지만 교육에서 스크린 노출과 디지털 컨텐츠는 직접 대면하는 교사를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다시 말해 스크린과 디지털 컨텐츠는 좋은 교육으로 확대는 할 수 있지만 나쁜 교육을 보완하고 보충 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 기사]

 

Screens In Schools Are a $60 Billion Hoax

It's a gold rush, not a flood of educational concern

time.com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nnounces New Recommendations for Children’s Media Use

Today's childr​en grow up immersed in digital media, which can both enrich and endanger healthy development.

www.aap.org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